민증 재발급 비용, 무료로 재발급 받는법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카드나 주민등록증을 쉽게 잃어버린다. 그럴 때 동네 주민센터에서 재발급을 받아야하는데 비용과 무료로 재발급 받을 수 있는 경우를 알아보자.


우선 경로는 인터넷과 직접 방문이 있다. 두 방법 다 주민센터에서 민증을 받아와야한다. 정부 24에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정부 24에 들어가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니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민증 재발급 시 수수료는 5천 원이 필요하다. 재발급 기간은 3주이다. 3주가 지나면 주민센터에서 수령하면 된다.

무료로 주민등록증을 다시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뭐가 있을까?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만든 민증은 기존 증을 반납하고 다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다. 그리고 사진이 본인인지 식별 불가능할 경우에도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하다.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과 5천 원을 갖고 가면 조건이 충족되니 이 점 숙지하고 주민센터에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