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 실내에서 하면 좋은 운동 3가지

쌀쌀한 날씨에 손발이 차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날씨가 추워지면 더더욱 심해지는 냉증으로 인해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도 날씨가 조금만 차가워도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데 그래서 알아보는 겨울에 쌀쌀할 때 하면 좋은 운동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쿼트

스쿼트는 전신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스쿼트의 기본자세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 다음, 발을 어깨보다 조금 바깥쪽으로 열어주세요. 발을 11자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무릎의 부상을 줄여주기 위해선 발을 살짝 바깥쪽으로 열어주는 게 무릎의 부상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을 바깥쪽으로 한 상태로 앉아주면 스쿼트 자세가 완성이 되는데요. 이때 상체는 너무 앞으로 숙이시면 안 되고, 허리를 꼿꼿이 세운 상태에서 뒤로 앉으시면 됩니다.

스쿼트의 효과

스쿼트를 하게 되면 허벅지 운동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사실 스쿼트는 전신 운동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을 키워줌과 동시에 햄스트링, 종아리 근육을 발달시켜 혈액순환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우리 몸의 중심인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골반이 움직일 때 유연성을 향상해 전반적인 운동능력을 늘릴 때 도움을 준다고 해요.

겨울에 추울 때 스쿼트를 조금이나마 꾸준히 하시면 체온 상승의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고 그로 인해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을 겁니다.

장 운동 역시 활발해져 변비를 개선하거나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줘서 생활 속에서 생각날 때마다 틈틈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를 닦을 때나 사무실에서 잠깐 스트레칭할 때, 자고 일어났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2. 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 역시 팔로만 하는 것이 아닌 엎드린 상태에서 전신의 근육에 긴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팔굽혀펴기 자세에 허리를 세우고 목도 앞으로 쏠리지 않게 반듯이 해준 다음 손의 위치는 가슴 옆에 밀착한다고 생각하신 다음 자세를 취한 상태로 천천히 내려갔다가 올라오시면 됩니다. 이때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춰 손목에 너무 하중이 실리지 않을 만큼 각도를 조절해주시면 좋아요.

팔굽혀펴기 효과

팔굽혀펴기는 팔을 구부리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당연 상체 근육 발달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엎드린 자세로 버티려면 코어 근육이나 전신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신 근육 강화에도 도움을 줘요. 이렇게 꾸준히 하시면 푸시업 개수 늘리기도 어렵지 않고요.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푸시업 만으로 멋진 근육을 만든 분들이 있는 만큼 더 많은 개수와 책가방 등 중량을 조금씩 늘려 반복한다면 멋진 몸도 만들 수 있다는 점.

3. 플랭크

플랭크 역시 체온 상승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홈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팔을 구부려 팔꿈치를 바닥에 댄 다음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몸을 최대한 1자로 만들어 버티는 운동입니다. 엉덩이가 너무 올라가도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어 힘들고 엉덩이가 내려가도 힘들 수 있습니다. 몸이 옆에서 봤을 때 일직선으로 곧게 뻗어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랭크는 체온을 올려줄 수 있는 운동임과 동시에 다양한 자세가 있어서 여러 가지 부위를 중점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리버스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등 종류가 있으니 검색을 더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운 겨울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운동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운동 꾸준히 하셔서 체온 유지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