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안됨 원인이 뭘까

블로그를 2020년 경에 만들었다가 한 달 정도 1일 1포스팅을 열심히 했다. 애드센스도 금방 승인을 받았다. 항상 그렇듯 블로그에 들어오면 글이 처음처럼 쉽게 써지지 않고 글감도 막히는 순간이 온다.


그러면 소위 말하는 '블태기'가 찾아온다. 딱히 쓸 것도 없다고 생각이 들고 막상 블로그에 들어와도 짧거나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

그렇게 2년이 지난 2022년, 다시 블로그를 접속했다. 20년에는 드라마, 영화 소개 블로그로 주제를 잡았다가 포스팅을 삭제하기 아쉬웠던 나는 경제, 주식 쪽 블로그 주제로 다시 포스팅을 하고 있다.

오랜만인 복귀에 내 글이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되고 있나 검색을 해봤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새로운 주제로 글을 써서인지, 기록을 보게 되면 전에 썼던 영화, 드라마 포스팅은 유입 경로로 네이버가 조금씩 들어오는데 새로 쓴 포스팅은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

포스팅 제목을 통으로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고 아무리 내 글을 내려봐도 찾기가 힘들다.

개인적으로 생각한 결론은 두 가지가 있다.


1. 주제를 바꿔서
2. 갑작스러운 복귀

물론 네이버와 구글 서치 콘솔은 등록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재확인도 거쳤다.

1. 주제를 바꿔서

유력한 것 같긴 한데 사실 잘 모르겠다. 어떤 분들은 잡다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한다. 사실 갈아엎긴 너무 아까워서 예전 글을 살려 놓았는데 그게 원인인 걸까? 아마 그럴 수도 있다. 티스토리는 1000자 이상의 정보성 글을 중요시 여긴다고 많이들 그러길래 한 카테고리의 전문성을 따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갑작스러운 복귀

1번보다는 가능성이 적은 것 같다. 갑자기 복귀했는데 노출이 안될 이유는 없지 않은가? 제목을 통으로 검색해봐도 뜨지 않는 건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다. 그런데 네이버 최신순으로 정렬을 해봤더니 나왔던 포스팅이 있었다. 등록은 되는데 노출이 안 되는 상태인 건가?


해답을 생각해보았다. 우선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찾아본 결과 꾸준한 포스팅, 아니면 새 블로그가 답인 것 같다.

어떤 블로거 분도 나와 비슷한 현상을 겪고 있는 것 같아 게시글을 읽어보니 댓글에 콘텐츠를 쌓다 보면 네이버에서도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쓰여있는 댓글을 보았다.

다짐했다. 좋은 콘텐츠(사람들의 니즈를 해결해줄 수 있는)를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오히려 플랫폼 쪽에서 너도 나도 내 포스팅을 상위 노출시키려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블로그를 갈아엎거나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닌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그리고 요즘은 글 쓰는 것이 재밌다. 앞으로 하루에 3~4개의 글을 꾸준하게 발행해보려 한다. 글이 300개만 쌓여도 하루에 1명씩만 내 포스팅으로 유입자가 들어온다면 최소 일 방문자 300은 되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임해보겠다.

사실 저품질은 꾸준한 활동만이 답인 것 같다. 정공법으로 뚫어주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