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날 때 참는 방법 마음의 안정 찾기

목차

    우리 모두는 살아가면서 화가 나는 상황이나 순간들을 겪어야만 한다. 과연 이럴 때 어떻게 화를 참아야 할까?

     

    관계에 있어 화가 날 때

    오해를 샀을 경우


    친구에게 오해를 샀을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억울한 상황을 의미하는데 억울함을 넘어 화가 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꼭 혼자 삭히면 안 된다. 친구와 오해가 있다면 반드시 친구를 찾아가서 대화로 풀어야 한다. 친구와 대면으로 마주 보고 이야기로 풀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내 편하고만 대화하면 안 된다.


    친구에게 오해를 샀을 때, 내 편이라고 생각하는 친구들하고만 대화를 하면 관계에서 진전이 없다. 내 편하고만 대화를 한다면 오해만 더욱 쌓이고 갈라 치기가 된다. 내가 억울하다면 대면으로 쏟아내야 한다. 그래야 억울함이라도 덜하지 않겠는가?
    최대한 사건의 당사자 하고 대화를 하거나, 힘들다면 측근에게 있는 그대로 얘기를 전달해 달라고 하자.

    상황이 일어난 전개를 생각해 보기


    억울한 상황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나 이유를 생각해 본다. 이때 내 잘못이 100% 없다면 꼭 정확하게 이야기를 잘 다듬어서 전달을 해야 한다. 전달을 하는 과정에서도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일이 일어난 이유를 생각해보고 할 말을 정리해서 당사자를 찾아가도록 하자.

    게임하다가 화가 났을 때 참는 방법


    같이 싸우지 않기


    게임하다가 여러분들은 고의 트롤이라고 하는 게임을 안 하는 사람들이나 일부러 지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이럴 때 여러분들이 여기에 말려서 같이 싸우게 된다면 오히려 화를 더 돋우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게임 트롤러를 보게 된다면 게임 중, 후로 신고를 해서 게임사 측에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팀 게임 하지 않기


    솔직히 팀 게임을 할 때, 혼자서 하는 게임을 할 때보다 화를 낼 상황들이 많아집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남 탓을 하기 때문입니다. 팀게임을 할 때는 100% 남 잘못일 수도 없고, 나의 잘못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팀게임을 하다가 화가 난다면 팀 게임을 하지 않아 보는 건 어떨까요? 팀 게임이 아닌 게임들로는 피파, 엑스박스&플레이스테이션 콘솔 게임 등이 있습니다.

    말을 하다가 언성이 높아질 때


    친구와 말을 하다가 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각자의 입장을 두고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화를 참을까요?

    자리 피하기


    자리를 피하는 것은 화를 참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깐 화장실을 간다고 피하던가, 아니면 산책을 하고 온다면 높아진 언성을 다시 낮추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히 화 표현하기


    화를 참는 법은 어느 정도의 화를 표현함으로 다스릴 수 있다. 물컵에 물이 넘치면 흘러내리기 때문에, 미리 물컵에 있는 물을 비우는 것과 같은 원리인데 대화를 하다가 언성이 높아지면 화를 한번 내서 덜어낸 뒤에 이성적으로 대화를 하도록 하자. 이때 화를 지속적으로 내면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성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하자.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예를 들면 성적이 잘 나오지 않거나 공부, 업무 등의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취미로 화를 이겨낼 수 있다. 잠시 게임을 하거나 코인 노래방에 가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춘다거나, 카페에 가서 친구와 대화를 하며 스트레스를 낮춘다.

    제일 좋은 화를 참는 방법은 운동을 하는 것인데, 운동을 하게 되면 좋은 호르몬이 나와서 화를 이겨내는 힘을 길러줄 수 있고 스트레스 자체를 줄여줄 수도 있기 때문에 체육관이나 헬스에 가서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심호흡하기


    심호흡을 하는 것은 화를 다스리는 방법 중 좋은 방법이다.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며 명상을 하는 것은 심박수를 낮출 수 있고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

    한번 더 생각하기


    화를 내기 전 한 번만 더 생각을 해보자. 내 친구의 경우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다가 화가 나는 상황이 있었는지 갑자기 버럭 으악~ 하면서 소리를 지르기 일쑤였다. 원래는 정상적인 애였는데 그렇게 소리를 지르는 것을 보며 낯설기도 하고 뭔가 좀 꺼려지는 그런 게 있었는데 화를 크게 내기 전 한번 더 생각해 보자. 주변에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진 않는지, 내가 화를 내도 적절하고 합리적인지.

    오늘은 화를 참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화를 아예 내지 않는 것은 병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상황에 화를 내고 꾸준한 취미활동과 운동으로 마인드를 다스리자.
    2022.12.01 - [생활정보] - 친구와 싸웠을 때 화해하는 법 단계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