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축구할 때 논스톱패스가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축구선수는 아니며 그저 축구를 즐기고 좋아하는 팬이자 아마추어 축구인입니다. 공부하려고 글을 쓰며 글을 작성하면서 축구 플레이나 상황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논스톱 패스의 정의
논스톱 패스는 말그대로 멈추지않고 즉시 패스하는 것을 의미한다. 볼을 잡아두는 트래핑(or 컨트롤, 터치)없이 바로 패스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논스톱 패스를 하기 위해선 패스 감각과 시야로 미리 체크하는 능력을 길러야한다.
논스톱 패스가 중요한 이유
오늘은 이 포스팅의 핵심인 왜 논스톱 패스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포스팅에 앞서 글의 편의를 위해 반말을 할 수 있다는 점 알아주세요.
논스톱 패스는 위에서도 말했듯 볼을 잡아두지않고 나에게 볼이 오자마자 우리 팀원에게 패스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몸의 밸런스가 잡혀있지않거나 시야확보가 되지않았다면, 우리팀으로부터 패스가 부정확하게 온다면 논스톱 패스를 하기 힘들다.
현대 축구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뽑으라면 '템포'가 하나로 뽑힐 것이다. 논스톱패스는 템포를 살리기 위해서, 탈압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다.
템포를 살리기 위한 이유
논스톱 패스의 가장 큰 장점이 템포를 살리기 위함이다. 역습을 할 때, 빠른 패스로 상대를 따돌리면서 공격으로 전개를 할 수 있다. 볼의 컨트롤이 완벽해도 논스톱패스보다 볼을 빨리 전달할 수는 없다. 컨트롤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속도를 죽여야하는 상황이라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템포를 살려 공격을 한다면 우리팀의 공격은 많고 상대팀의 수비 숫자는 적은 유리한 상황을 창출해낼 수 있다.
탈압박 측면
탈압박 측면에서도 논스톱 패스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흔히 탈압박을 생각하면 이니에스타, 부스케츠, 모드리치 등 컨트롤이나 턴으로 상대를 제치는 것을 생각하겠지만 논스톱 패스는 가장 효율적인 탈압박 수단이라고 말하고 싶다.
패스 후 이동을 해준다면 나는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우리 팀 역시 나에게 좀 더 여유있는 패스가 가능하다.
전환 측면
전환 측면에서 말하는 논스톱 패스는 탈압박과 템포를 둘 다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패스이다. 물론 전환 패스이기 때문에 정확성과 킥능력은 필수이다. 논스톱 패스로 전환을 하게 되면 상대 수비의 빈틈을 파고들 수 있으며 상대수비는 체력저하를 일으킬 수 있고 수비라인이나 간격을 파괴할 수 있는 효과적인 패스라고 생각하는게 논스톱 전환패스입니다.
논스톱 패스 훈련하는 방법
논스톱 패스를 잘하기 위해서는 평소 훈련을 할 때 감각을 익혀놔야한다. 축구 경기 전 몸을 풀 때 흔히 말하는 패스 게임, 가운데 수비를 세워두고 4명, 5명 정도로 원을 만든 다음 논스톱 패스 훈련을 합니다. 이때, 컨트롤 없이 바로 옆사람에게 넘겨줘야하며 몸의 자세는 한쪽으로 닫혀있는 것이 아닌 양쪽으로 패스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패스를 해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기 중 논스톱 패스 하는법
경기 중 논스톱 패스를 하기 위해서는 밸런스를 잘 잡아놔야하는데요. 주변에 상대가 있는지 파악하고 상대에게 둘러싸여있다면 멀리있는 우리 팀원을 파악합니다. 만약 맨마킹이 되어있는 상태면 안정적인 자세로 접근 후 리턴패스를 주거나 돌려놓는 전진 패스를 할 수 있습니다. 논스톱 패스는 주로 미드필더나 공격 등 빠른 전진 작업을 요할 때 사용하며 수비수의 경우 리스크를 지며 논스톱 패스를 하기 보단 클리어 처리를 해야할 때나 상대팀의 전진 압박으로 쌓여있다면 골키퍼까지 활용하여 패스길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논스톱 패스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느 포지션이든 논스톱 패스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항상 안정적인 자세를 잡고 집중하여 압박에 상대적으로 프리한 선수에게 패스를 준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