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친구와 싸웠을 때 화해하는법 단계별 알아보기

김초석 2022. 12. 1. 22:55

살아가다 보면 사람과의 관계에서 좋은 일만 일어나는건 아니죠. 다투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며 지내는데 친구와 싸웠을 때 화해하는법은 뭐가 있을까요?

1. 감정 가라앉히기


친구와 싸운 직후라면 감정을 가라앉히는게 우선입니다. 아무래도 격해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깊게 심호흡을 하며 마음을 다스리세요. 이 단계에서는 아무 생각없이 마음을 추스르는게 첫번째입니다.



2. 싸운 이유 곱씹어보기


친구와 싸운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객관적인 입장에서 천천히 상황을 곱씹어봅니다. 이때 중요한건 나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중립적으로 생각해봐야합니다.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감정을 가라앉혀보세요.

3. 잘못이 없다면 일단 기다려보기


만약 상대가 결정적인 실수를 했거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생각해봤을 때 내가 먼저 사과를 하지 않아도 될 상황이라면 일단은 기다리세요. 제일 좋은 상황은 상대가 먼저 사과를 하러 오는 상황일겁니다. 하지만 사과를 하러 오지 않을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사과를 하러 오지않을 경우

이 경우엔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말해봅시다. 얘기 좀 하자고 상대방을 부른 뒤 말해보세요. 나는 너가 이러이러해서 기분이 나빴다. 감정을 털어놓으면 우선적인 효과는 후련해질 겁니다. 상대방과 후련하게 대화하다보면 오해로 인해 생기는 케이스의 경우 풀리기도 하고, 상대방이 먼저 사과를 할 수도 있습니다.

4. 만약 내 잘못으로 인해 싸움이 일어났을 때


만약 상대방 잘못이 아닌 내 잘못으로 싸움이 일어났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럴 때는 백번 먼저 사과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이 때 역시 나의 감정을 먼저 말해보세요. 난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말을 했는데 오해가 있었다 등. 솔직하게 생각을 말하면 상대 역시 자기 입장을 말하며 오해가 풀릴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열쇠는 솔직하게 감정 전달하기입니다.
내 진심을 먼저 전달하게 된다면 상대방 역시 그에 따라 표현을 할 것이고 화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싸운 상대방의 지인, 주변인만 만나면 화해를 하기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상대방을 만나세요. 그래야 확실하게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주변인들과만 만나서 소통하다가 얘기가 상대방에게 잘못 들어갈 수도 있고 더 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에 지인들과만 만나는 것은 금물입니다. 상대를 만나 일을 마무리 지으세요.